65세 이상 복지 정책 한방에 모았습니다.
본문 바로가기
경제 공부하기

65세 이상 복지 정책 한방에 모았습니다.

by 자 상남자 2023. 1. 4.
반응형

65세 이상 복지 정책 한방에 모았습니다.  

 

2023년 1월부터 1월부터 새롭게 달라지는 65세 이상 정책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. 제 부모님 두 분 모두 65세가 넘으셔서 관련된 복지 정책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며 정리한 내용이니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.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혜택은 모두 개인이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니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이번 영상 꼭 신청하시고 주민센터 또는 이곳에 전화하여 혜택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혹시 부모님이 65세 이상이시라면 꼭 해당이 되는지 확인해 보시고요.

 

기초연금 대상자 역대급 확대 그리고 기초연금액도 인상

 

2023년도 기초연금의 대상자가 역대급 확대되고 기초연금액 또한 인상됩니다. 21년도 기준 단독 가구 최대 30만 7천500원을 받을 수 있었고 부부 가구 기준 최대 49만 2천 원을 지급했습니다. 23년부터는 연금액이 대폭 인상되는데요. 물가 상승률 약 5%를 반영하여 단독가구 기준 최대 32만 2천 원을 받을 수 있게 되고 부부 가구 기준 최대 51만 5천 원을 받게 됩니다. 선정 기준액 또한 완화되어 약 37만 명의 어르신들이 기초연금을 추가적으로 받게 됩니다.


22년도에 기초연금을 아쉽게 못 받은 어르신들은 1월이 되자마자 주민센터에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.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고 몰라서 신청을 못했더라도 그동안 받지 못한 기초연금액은 소멸됨으로 꼭 신청하셔야 합니다. 
특히 65세 이상 어르신들 중 다시 신청하는 분들은 소득 인정액을 주민센터 직원과 다시금 계산하게 될 텐데요. 만약 공무원이 불친절하여 협조를 하지 않을 경우 다른 주민센터에 방문해도 신청 가능하니 옆동네를 가셔도 좋고 자녀의 동네에서 함께 방문해도 좋습니다.

 

모르면 못 받는 복지 정책. 65세 이상에게 적용되는 추가 혜택이 있는지 꼼꼼히 챙기시길

 

모든 복지 안내 서비스 매년 새로운 복지 정책들이 들어섭니다. 청년 정책 노인 정책 등 지자체마다 새롭게 추진되는 복지 정책이 정말 많은데요. 그런데 문제는 이런 혜택들은 모두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. 특히 정보를 찾기 어려운 어르신들은 이런 혜택을 잘 모르고 지나치는 분들이 허다합니다. 실제로 기초연금 선정 기준액이 완화되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게 모르고 있는 분들이 매년 이십만 명이나 된다고 합니다.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싹 다 받는 게 중요합니다.

 

주민센터에 가서 복지 멤버십 서비스 신청해 보세요

 

복지 혜택을 모두 받기 위해선 주민센터에서 복지 멤버십 서비스를 신청하면 편리합니다. 주민센터에 신청할 수 있고 신청 시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들을 간편하게 문자 메시지로 알려줍니다. 작년까지만 해도 기초생활수급자만 혜택을 받을 수 있었는데 최근 복지사각지대의 문제가 불거져 전 국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. 무엇보다도 내년에 복지 서비스를 받기 위해 올해가 가기 전 이것을 꼭 신청해놓는 게 중요하겠죠. 2023년도 들어선 기초생활 수급 기초연금 수급 기준이 대폭 완화되고 각종 노인 혜택들 또한 다 바뀌기 때문에 복지 서비스를 받는 그들은 꼭 신청해야 합니다. 작년에만 해당 서비스를 통해 미처 알지 못했던 새로운 정부 정책 혜택들을 26만 건이나 받았다고 하니 신청하게 되면 알게 모르게 숨겨진 꿀 혜택들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. 이러한 복지 멤버십 서비스는 모두 무료이니 걱정하지 마시고 주민센터에 가서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.

 

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혜택 꼭 받으세요


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통신비 할인 혜택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? 통신비는 매달 빠져나가는 금액인 만큼 할인을 받을 수 있다면 꼭 받는 게 좋은데요.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통신비 할인받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. 

 

첫 번째, 우선 기초연금 수급자를 대상으로 통신비 50%를 할인을 해줍니다. 23년도에 기초연금 수급자가 되었다면 이것 또한 114에 전화하여 꼭 신청해야 합니다. 65세 이상 어르신이라면 114에 전화하여,  통신비 감면 혜택을 받고자 한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. 

 

두 번째, 선택약정 할인제도를 통해 통신비 25% 할인해주는 제도입니다. 이것 또한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. 기초연금 수급자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요 매년 1천2백만 명이 이 제도를 통해 할인을 받을 수 있음에도 받지 않아 무려 1조 3천억 원씩 통신비를 더 내고 있다고 하는데요. 오늘 소개해드릴 제도는 선택약정 할인 제도입니다.


휴대폰을 개통할 때 지원금을 받지 않은 분들이나 현재 휴대폰을 2년가량 쓰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신청 대상자입니다. 전화 한 통이면 매달 빠져나가는 통신비를 25%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. 114에 전화를 해서 선택약정 할인 혜택 받을 수 있는지 문의를 해보시고 받을 수 있다고 하면 신청하면 됩니다.
선택약정 할인 기간을 1년 또는 2년 둘 중 언제까지 할 거냐고 상담사가 다시 물어보면 1년으로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. 약정을 길게 하더라도 더 좋은 혜택이 주어지지 않고 만일 갑자기 휴대폰이 고장 나거나 깨진다면 약정 때문에 발목 잡힐 수가 있습니다. 따라서 약정을 짧게 가져가는 게 현명한 선택입니다.

 


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복지 정책을 소개해 드렸습니다. 무엇보다 건강 관리를 평소에 꾸준히 하시는 게 가장 좋은 '복지'입니다. 건강도 잘 챙기시고 복지 혜택도 잘 확인하셔서 매일 더 행복해 지시길 응원합니다. 감사합니다. 

 

 

반응형

댓글